CWN(CHANGE WITH NEWS) - 로터스 엘레트라 R 시승기. 다시 쓴 전기 SUV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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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터스 엘레트라 R 시승기. 다시 쓴 전기 SUV의 정의

임재범 기자 / 기사승인 : 2025-06-30 18:1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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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의 끝, 그리고 실용성까지 갖춘 하이퍼 SUV”

 

전통적인 스포츠카 브랜드가 전기 SUV 시장에서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다. 오늘 시승한 차량은 바로로터스 엘레트라 R’. 2025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AWAK)가 선정한올해의 퍼포먼스카, 그 명성에 걸맞은 주행 감각과 기술적 완성도를 선보였다.

로터스는 77년 전통의경량 스포츠카명가다. 하지만 시대의 흐름을 읽은 이들은 내연기관을 과감히 내려놓고 전동화에 올인했다. 그 첫 번째 결과물이자 브랜드 정체성을 재정의한 모델이 바로 엘레트라(Eletre) .

 

시승한 엘레트라 R은 브랜드 역사상 가장 강력한 모델이다. 듀얼 모터 시스템을 통해 최고출력 918마력, 최대토크 100.4kg·m를 발휘하며, 0→100km/h 가속 시간은 단 2.95.

실제로 주행해보면 엑셀을 살짝만 밟아도 차체가하고 튀어나간다. 포르쉐 911 터보가 부럽지 않다.

이러한 성능은 경쟁 모델들과 비교해도 단연 독보적이다.

  · 람보르기니 우루스 SE : 800마력 / 3.4

  · 포르쉐 카이엔 터보 E 하이브리드 쿠페 : 739마력 / 3.7

  · 마이바흐 EQS SUV : 658마력 / 4.4

 

단순 스펙 이상의 차이를 체감할 수 있다. 특히, ‘무게를 잊게 하는 전자식 리어 스티어링 시스템과 락-- 2.5회의 전동 파워 스티어링은 스포츠카 수준의 민첩함을 제공한다.

 

스포츠카 로터스 DNA가 살아 있는 SUV

엘레트라는 길이 5.1m가 넘는 대형 SUV지만, 공기저항계수 0.26Cd라는 수치를 달성했다. 이는 페라리나 맥라렌 슈퍼카와 맞먹는 수준이다. 무게도 의외로 가볍다. 공차중량 2,670kg 112kWh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 SUV로서는 가볍다. 이는 알루미늄과 탄소섬유 강화플라스틱(CFRP) 등 경량화 기술 덕분이다.

실내 공간 역시 뛰어나다. 4인승 기준 트렁크 용량은 611리터, 5인승은 688리터까지 확장된다. 46리터의 프렁크도 추가로 제공돼 실용성을 더한다. 경쟁 모델인 우루스(454리터)와 카이엔(434리터)에 비해 크게 앞선다.

 

센터패시아에는 15.1인치 HD OLED 디스플레이가 위치하고, 운전석·동승석 앞에는 슬림 디스플레이가 각각 배치돼 시인성과 정보 전달력이 뛰어나다. 여기에 KEF 23스피커, 2160W 레퍼런스 서라운드 시스템은소리의 예술을 보여준다. 기본 나파 가죽 외에도 다양한 맞춤형 인테리어 선택이 가능하다.

고급 SUV의 기준이 되는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도 빼놓지 않았다. 34개의 센서, 4개의 팝업 LiDAR, 800만 화소 카메라 7개 등, 자율주행 기술 기반도 탄탄하다.

 

듀얼 챔버 에어 서스펜션과 전자 제어 댐핑 시스템은 일반도로는 물론 험로 주행에서도 안정감을 잃지 않는다. 특히 과속방지턱이나 노면 요철에서는럭셔리 세단급의 부드러움을 제공한다. 시트는 처음에는 다소 단단하게 느껴지지만, 장시간 주행할수록 안정성과 편안함의 균형이 느껴진다.

 

엘레트라 R에는 22kW AC 온보드 충전기가 기본 탑재되며, 350kW 초급속 충전을 통해 20분 만에 10→80% 충전이 가능하다. 1kWh당 약 347원의 전기요금을 기준으로, 완충 시 약 3만 8,000원이면 주행거리 490km(WLTP) 확보가 가능하다.

 

경쟁차보다 공격적인 가격

  · 엘레트라 S: 1 7,900만 원부터

  · 엘레트라 R: 2 900만 원부터

가격만 보면 경쟁 모델과 비슷해 보이지만, 성능, 공간, 사양을 종합해 보면 엘레트라는가격 대비 성능에서 한 수 위다. 특히 마이바흐 EQS 3억 원을 넘고, 우루스 SE 3억에 육박하는 점을 고려하면 가격 경쟁력은 분명하다.

 

 

엘레트라 R은 단순히 빠른 전기 SUV가 아니다. ‘로터스다움이 묻어나는 차체 설계, 운전자 중심의 핸들링, 완성도 높은 승차감, 그리고 혁신적인 실내 기술까지. 전기차 시대에도 로터스는 여전히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놓치지 않는다.

 

경쟁 모델과 비교해도 가장 빠르고, 가장 넓고, 가장 똑똑한 하이퍼 SUV임을 이 시승을 통해 확실히 느낄 수 있었다. 이 차는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니라,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전기 시대의 슈퍼카.

CWN 임재범 기자
happyyjb@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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