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진=CWN DB |
국회예산정책처가 23일 '2025년도 예산안 심의결과'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된 보고서는 지난 10일 본회의에서 의결된 2025년도 예산안에 대한 상임위원회 예비심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심사 및 본회의 심의 과정과 주요 내용을 종합적·체계적으로 정리·제공한다.
국회 예정처는 예산안 심의 과정과 주요 조정 내용에 대한 국민 이해를 높이기 위해 2023년도 예산안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보고서 '개관' 파트에서는 2025년도 확정예산의 주요내용(총수입·총지출, 재정수지와 국가채무, 분야별 재원배분 등)과 상임위원회 예비심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심사 및 본회의 심의 경과·결과 등을 소개했다.
이어 '2025년도 예산안의 주요 심의내역'에서는 국회 심의 과정에서 예산 규모가 조정된 사업들을 유형별(전액 감액된 사업, 상임위 예비심사와 예결위 심사결과가 다른 사업 등)로 분류해 소개하고, 예산총칙 및 부대의견 심의 내용을 담았다.
마지막으로 '예산안 예비심사‧종합심사 및 최종 심의결과'에서는 상임위 예비심사와 예결위 종합심사 및 최종 본회의 심의결과를 각 상임위원회별·부처별·세부사업별로 연계해 정리했다.
아울러 올해 보고서에는 부록을 통해 2025년도 예산안 본회의 수정안 기준 주요 감액·증액 사유, 2025년도 예산총칙과 부대의견을 수록했고, 재정 관련 주요 통계와 예·결산 사업 정보시스템을 소개하는 내용도 새롭게 추가했다.
지동하 국회 예산정책처장은 "이번 보고서는 국민에게 국회의 예산안 심의·확정내용을 알리기 위해 2025년도 예산안의 논의과정과 그 결과를 정리한 보고서"라며 "국회의원의 의정활동과 국회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돕는 데 의미있는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CWN 배태호 기자
bth@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