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신한은행, ′신한SOL뱅크′서 보이스피싱 등 피해 배상 접수

  • 맑음서산13.3℃
  • 흐림대관령8.0℃
  • 구름조금거제15.4℃
  • 맑음천안13.4℃
  • 구름조금북춘천13.7℃
  • 구름많음함양군14.1℃
  • 구름조금포항15.1℃
  • 맑음부산16.5℃
  • 맑음영천12.3℃
  • 맑음서울14.6℃
  • 맑음고창13.0℃
  • 구름조금완도15.4℃
  • 맑음김해시16.4℃
  • 맑음동두천11.7℃
  • 맑음홍성14.0℃
  • 맑음파주11.4℃
  • 구름조금문경12.0℃
  • 맑음북부산16.6℃
  • 구름조금남해15.6℃
  • 맑음의성11.3℃
  • 구름조금장흥13.8℃
  • 맑음원주13.4℃
  • 구름조금광주15.4℃
  • 맑음강화14.0℃
  • 구름많음순천13.8℃
  • 구름조금진도군15.8℃
  • 맑음임실13.4℃
  • 구름많음강릉12.8℃
  • 구름조금청주17.0℃
  • 맑음목포15.5℃
  • 구름조금추풍령11.9℃
  • 맑음대구14.3℃
  • 구름조금정읍13.6℃
  • 구름많음울진13.2℃
  • 흐림태백10.3℃
  • 구름많음광양시17.5℃
  • 구름많음영덕12.4℃
  • 구름조금고흥14.0℃
  • 맑음장수10.6℃
  • 구름조금흑산도15.6℃
  • 구름조금서청주13.5℃
  • 맑음밀양14.2℃
  • 구름많음거창14.8℃
  • 구름조금합천14.6℃
  • 구름많음제주20.1℃
  • 맑음양평13.6℃
  • 맑음이천13.3℃
  • 맑음전주15.8℃
  • 구름많음동해14.0℃
  • 맑음북창원17.5℃
  • 구름많음영주12.6℃
  • 구름조금순창군13.9℃
  • 흐림산청14.5℃
  • 구름조금보은12.4℃
  • 구름조금성산17.7℃
  • 비울릉도13.9℃
  • 맑음통영17.1℃
  • 흐림속초13.1℃
  • 구름조금충주13.1℃
  • 맑음금산12.6℃
  • 구름조금세종14.8℃
  • 맑음수원13.8℃
  • 구름조금안동12.9℃
  • 구름조금남원15.5℃
  • 구름조금구미13.6℃
  • 맑음춘천13.5℃
  • 구름많음인제12.0℃
  • 맑음보령14.9℃
  • 구름조금부여14.3℃
  • 맑음고창군12.5℃
  • 구름조금보성군16.1℃
  • 흐림영월13.1℃
  • 구름조금진주14.0℃
  • 구름조금의령군12.9℃
  • 맑음인천14.6℃
  • 맑음백령도13.8℃
  • 구름조금울산14.2℃
  • 맑음부안14.0℃
  • 맑음해남14.0℃
  • 맑음영광군
  • 구름조금상주13.2℃
  • 맑음홍천13.2℃
  • 맑음경주시13.0℃
  • 맑음철원11.8℃
  • 흐림정선군11.9℃
  • 맑음청송군11.2℃
  • 구름조금양산시16.6℃
  • 구름많음봉화10.7℃
  • 비북강릉11.7℃
  • 구름조금고산19.4℃
  • 구름조금여수18.9℃
  • 맑음창원17.5℃
  • 구름많음대전15.9℃
  • 맑음군산15.0℃
  • 구름조금강진군14.5℃
  • 구름조금제천13.0℃
  • 구름조금서귀포19.2℃
  • 2025.10.23 (목)

신한은행, '신한SOL뱅크'서 보이스피싱 등 피해 배상 접수

배태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1-09 16:32:28
  • -
  • +
  • 인쇄
시중은행 최초로 '비대면 금융사고 책임분담' 신청 시행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이 모바일로 '비대면 금융사고 책임분담'을 신청할 수 있도록 '신한 SOL뱅크' 앱에 해당 시스템을 오픈했다고 9일 밝혔다.

비대면 금융사고 책임분담 제도는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로 피해가 발생한 경우 은행권 자율배상을 통해 일정부분 책임을 분담할 수 있게 하는 제도다. 

은행은 피해 고객이 해당 내용을 신청하는 경우 사고예방 시스템 및 제도, 사고예방 노력 수준과 고객 과실 정도를 고려해 배상 여부와 수준을 결정한다.

신한은행은 금융감독원과의 업무협약에 따라 지난해 1월부터 '비대면 금융사고 책임분담' 제도에 따른 자율배상을 실시해왔다.

금융사고 책임분담 신청이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이뤄지는건 이번이 처음이다. 기존에는 피해 고객이 직접 영업점을 방문해 신청해야만 하는 불편이 있었는데, 이번 시스템 오픈으로 피해 고객 편의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신한은행은 기대하고 있다.

특히 피해를 본 고객을 고려해 신청 뒤 진행 상황까지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비대면 금융사고 책임분담 모바일 신청 시스템 시행으로 고객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비대면 금융사고 예방과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디지털 금융체험과 다양한 시니어 금융 교육을 제공하는 '신한 학이재' 운영, 보이스피싱 피해 보상보험 무료 제공 등 금융사고 예방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받은 바 있다. 

CWN 배태호 기자
bth@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배태호 기자
배태호 기자 / 금융부장 금융부 데스크입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