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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종희 부회장 "홈 AI 확장해 미래 100년 리더십 선도"

소미연 기자 / 기사승인 : 2025-01-07 13:5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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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프레스 컨퍼런스' 개최…'홈 AI' 비전 제시
'삼성 녹스' 기반 보안 기술로 초개인화 뒷받침
One UI·빅스비 적용해 '홈 AI' 사용성 대폭 개선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이 6일(현지시간) 진행된 'CES 2025 삼성 프레스 콘퍼런스' 행사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의 '홈(Home) AI'는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초개인화된 맞춤형 경험을 제공해 일상에 편리함과 즐거움을 선사한다. 삼성전자가 가진 독보적인 홈 AI 혁신을 집을 넘어 산업과 사회로 확장해 미래 100년까지 혁신 리더십을 지속 선도해 나갈 것이다."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이 밝힌 삼성의 '홈 AI' 비전이다. 홈 AI는 '스마트싱스(SmartThings)'를 통한 기기 연결 경험 전반에 AI 기술을 통합해 가족 구성원의 일상 생활은 물론 업무와 여가 등 다양한 상황과 패턴을 구분하고 이해할 뿐만 아니라, 공간 AI(Spatial AI)를 통해 집안 사물과 공간까지 분석해 사용자에게 한층 고도화된 솔루션을 제안한다. '모두를 위한 AI: 경험과 혁신의 확장(AI for All: Everyday, Everywhere)'이 'CES 2025'에 참가하는 삼성전자의 주제다.

한 부회장은 6일(현지시간) CES 2025 개막에 앞서 개최된 '삼성 프레스 콘퍼런스'에서 기조연설을 맡아 지난 10년간 이어온 압도적 스마트홈 분야의 리더십을 강조하며 홈 AI 혁신을 통한 미래 100년 리더십을 자신했다. 이날 콘퍼런스는 CES 개최지인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위치한 만달레이 베이 호텔(Mandalay Bay)에서 전 세계 미디어와 거래선 등 1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한종희 부회장이 초개인화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홈(Home) AI'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공간 AI 기반 '스마트싱스 앰비언트 센싱(Ambient Sensing)' 기술을 소개했다. '스마트싱스 엠비언트 센싱'을 적용하면 연결된 기기들을 통해 사용자의 기기 사용 패턴뿐 아니라 움직임과 주변 소리까지 감지·분석해 상황에 맞춰 집안 정보 요약, 조치가 필요한 상황 알림, 기기 제어 제안 등을 할 수 있다.

홈 AI 전반에 AI 음성 비서 '빅스비(Bixby)'를 적용했다. 사용성 증대가 목표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AI 음성 비서 '빅스비'는 가족 구성원의 목소리를 구별할 수 있어, 개개인에게 맞춰진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삼성의 통합 소프트웨어 경험인 'One UI'를 모바일에서 TV·가전까지 적용해 제품 간 시너지를 강화하고, 최대 7년간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지원해 홈 AI 경험을 크게 개선한다.

특히 초연결·초개인화된홈 AI 경험을 위해선 빈틈없는 보안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소개된 '삼성 녹스 매트릭스(Samsung Knox Matrix)'는 자체 보안 솔루션 '삼성 녹스(Samsung Knox)'를 기반으로 더욱 강력해진 보안 기술이다.

삼성전자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서로 연결된 기기들이 보안 위협으로부터 집과 개인 데이터는 물론 서로를 보호하도록 하는 '삼성 녹스 매트릭스'를 모바일과 TV는 물론 와이파이가 탑재된 가전 전 제품으로 확대한다. 녹스 매트릭스에 연결된 기기들을 한눈에 보여주는 '녹스 매트릭스 대시보드(Knox Matrix Dashboard)'와 PIN·비밀번호·생체정보 등 사용자의 민감 정보를 별도 보안 칩에 저장해 더욱 강력하게 보호하는 '삼성 녹스 볼트(Samsung Knox Vault)'도 모바일과 TV를 넘어 패밀리허브 신제품 등 일부 가전으로 확대된다.

홈 AI 신제품도 대거 선보였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AI'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파일럿+ PC' 기능을 모두 탑재해 더욱 향상된 AI 경험을 제공하는 '갤럭시 북5 Pro·북360'을 소개했다. '갤럭시 북5 Pro·북360'은 △화면 속 이미지나 텍스트를 쉽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는 'AI 셀렉트' △오래되거나 화질이 낮은 사진을 선명하게 보정하는 '사진 리마스터' 등 다양한 AI 기능을 갖춰 차원이 다른 생산성을 제공한다.

▲삼성전자 미국법인 조나단 가브리오(Jonathan Gabrio)가 삼성 프레스 콘퍼런스 행사에서 '맞춤형 홈' 경험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가족의 건강을 잘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삼성 헬스'는 한층 진화됐다. 갤럭시 링·워치 등 개인 웨어러블 기기를 통해 수집된 건강 지표를 AI 기술로 분석하고, 수면과 식이 관리 등 맞춤형 인사이트를 제공해 사용자가 자신의 건강을 더욱 잘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삼성전자는 TV 전반에 AI 기능 적용해 사용자의 니즈와 취향, 의도까지 미리 파악해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삼성 비전 AI(Samsung Vision AI)'를 2025년도 TV 신제품부터 처음 적용한다. 사용자들은 △시청 중인 콘텐츠에서 한 번의 클릭으로 원하는 정보와 콘텐츠를 찾아 알려주는 '클릭 투 서치(Click to Search)' △외국어 콘텐츠의 자막을 실시간으로 우리말로 바꿔 제공하는 '실시간 번역(Live Translate)' △사용자의 취향과 선호도를 반영해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생성형 배경화면(Generative Wallpaper)' 등 '삼성 비전 AI'가 제공하는 다양한 맞춤형 경험을 누릴 수 있다.

뿐만 아니다. 라이프스타일 TV '더 프레임'에서 시작된 예술 작품 구독 서비스인 '삼성 아트 스토어' 기능을 올해 Neo QLED와 QLED 모델로 확대 적용한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사용자들이 스크린을 통해 집안에서 3000여개 이상의 예술 작품을 즐길 수 있다.

터치형 스크린을 탑재해 연결성과 편의성을 높인 다양한 스크린 가전 신제품도 선보였다. 사용자는 스크린 가전을 통해 집안에 연결된 기기들을 한 눈에 보며 제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영상·음악을 감상하고 전화를 받는 등 다양한 일상 속 편의 기능을 즐길 수 있다. 특히 9형 터치스크린을 탑재한 비스포크 냉장고 신제품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는 냉장고 속 식재료를 자동 인식해 푸드 리스트를 만들어주는 'AI 비전 인사이드(AI Vision Inside)'기능을 탑재했다.

삼성전자는 미국 온라인 식료품 배송업체 '인스타카트(Instacart)'와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냉장고에 탑재된 스크린을 통해 부족한 식재료를 즉시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2025년 내 미국 시장에 도입할 계획이다.

▲삼성전자 미국법인 숀 마이클(Sean Michael)이 삼성 프레스 콘퍼런스 행사에서 삼성전자의 AI 혁신 가치를 비즈니스와 사회로 확장하는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AI 혁신은 집을 넘어 자동차와 선박 등 산업 전반까지 확장된다. '스마트싱스'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으로 삼성중공업과 현대차그룹 등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업 사례를 소개했다.

삼성전자는 삼성중공업과 협업해 '선박용 스마트싱스'를 적용한 선박 솔루션을 최초 공개했다. '선박용 스마트싱스'를 통해 선원들은 △선박 운영 시스템을 한 눈에 확인·관리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위한 에너지 통합 관리 △비정상 활동 지속 모니터링 등 선박 내 환경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 현대차그룹과 협력해 '차량용 스마트싱스'를 선보였다. '차량용 스마트싱스'는 △차량의 위치를 찾는 '스마트싱스 파인드(SmartThings Find)' △차량 탑승 전 스마트싱스를 통해 차량 상태 확인·원격 제어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한 집안의 가전기기 원격 제어 △가정용 카메라의 모션 감지 알림 확인·실시간 영상 확인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자회사인 하만과 함께 더욱 개인화되고 안전한 차량 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소개했다. 운전자가 도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레디 케어(Ready Care)' 솔루션과 '레디 비전(Ready Vision)' 제품에 더해 운전자가 차량과 보다 친근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차량 내 아바타(Avatar) '레디 인게이지(Ready Engage)'를 새롭게 선보였다.

이와 함께 다양한 산업 공간에 삼성의 차별화된 AI B2B(Business to Business)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마트싱스 프로(SmartThings Pro)'를 소개했다. '스마트싱스 프로'는 스마트싱스를 사무실·호텔 등 상업용 건물은 물론 학교와 다중주거시설 등 다양한 건물로 확대 적용해 △AI 기반으로 에너지를 통합 관리 △유지·보수가 필요한 설비를 원격으로 관리·운영하는 등 입주자와 관리자가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건물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AI B2B 솔루션이다.

한 부회장은 "삼성은 홈 AI를 통해 연결과 자동화를 넘어선 경험을 창조하고 있다"면서 "홈 AI는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하고 가족과 집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알아차리기 전에 필요한 것을 추천해 더 나은 삶, 더 쉬운 삶, 더 단순한 삶을 살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것이 바로 삼성에서 기술 혁신을 멈추지 않는 이유다.

CWN 소미연 기자
pink2542@cw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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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미연 기자
소미연 기자 / 산업1부 차장 재계/전자전기/디스플레이/반도체/배터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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