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조주완, ′2030 미래비전′ 달성에 총력…"구조적 경쟁력 확보"

  • 흐림봉화22.8℃
  • 흐림금산22.9℃
  • 흐림순창군26.3℃
  • 구름조금강진군26.8℃
  • 흐림거창24.4℃
  • 흐림군산23.9℃
  • 구름조금여수26.4℃
  • 구름조금남해27.1℃
  • 흐림의성23.9℃
  • 흐림춘천24.5℃
  • 흐림북강릉24.8℃
  • 구름조금완도27.9℃
  • 흐림영천26.6℃
  • 흐림정선군25.4℃
  • 천둥번개대전23.2℃
  • 구름많음양산시27.2℃
  • 흐림제천23.1℃
  • 흐림인천24.4℃
  • 흐림고창
  • 흐림강화23.6℃
  • 구름많음서산24.5℃
  • 구름조금고흥26.5℃
  • 흐림영덕25.1℃
  • 구름많음진도군27.4℃
  • 흐림울진27.1℃
  • 구름많음철원23.4℃
  • 구름조금광양시26.3℃
  • 구름많음보령25.7℃
  • 흐림추풍령22.7℃
  • 흐림인제24.5℃
  • 구름많음부산27.5℃
  • 맑음성산27.7℃
  • 비광주26.9℃
  • 흐림상주23.5℃
  • 구름많음밀양26.7℃
  • 구름많음순천23.1℃
  • 구름많음파주22.7℃
  • 구름조금통영26.8℃
  • 구름많음동두천23.3℃
  • 흐림보은22.7℃
  • 구름많음거제27.0℃
  • 흐림흑산도27.9℃
  • 흐림영주22.6℃
  • 흐림부안
  • 흐림양평24.0℃
  • 구름많음진주26.3℃
  • 구름많음대관령21.3℃
  • 흐림고창군
  • 흐림산청23.6℃
  • 비안동22.7℃
  • 흐림영월24.0℃
  • 흐림포항28.3℃
  • 흐림세종23.4℃
  • 구름많음서울24.7℃
  • 흐림부여23.5℃
  • 천둥번개청주24.0℃
  • 맑음고산28.5℃
  • 흐림천안23.7℃
  • 흐림홍성24.6℃
  • 흐림이천24.3℃
  • 흐림속초24.4℃
  • 흐림경주시27.2℃
  • 구름조금해남26.2℃
  • 흐림충주24.5℃
  • 구름많음백령도22.6℃
  • 흐림함양군24.1℃
  • 구름많음김해시26.5℃
  • 맑음제주28.5℃
  • 비대구26.7℃
  • 흐림영광군
  • 비전주23.3℃
  • 흐림홍천24.2℃
  • 구름많음의령군23.9℃
  • 구름많음창원26.1℃
  • 흐림장수21.9℃
  • 흐림남원25.8℃
  • 흐림태백24.3℃
  • 흐림구미23.5℃
  • 구름많음장흥25.2℃
  • 구름많음북부산27.3℃
  • 구름많음서귀포28.6℃
  • 흐림동해29.6℃
  • 흐림목포27.9℃
  • 흐림청송군23.5℃
  • 흐림문경23.1℃
  • 흐림임실22.2℃
  • 구름많음원주24.4℃
  • 흐림울릉도26.8℃
  • 구름많음보성군25.0℃
  • 흐림북춘천24.6℃
  • 흐림합천25.8℃
  • 구름많음울산27.7℃
  • 흐림정읍24.6℃
  • 흐림서청주23.1℃
  • 구름많음북창원27.9℃
  • 흐림강릉26.1℃
  • 흐림수원24.3℃
  • 2025.09.07 (일)

조주완, '2030 미래비전' 달성에 총력…"구조적 경쟁력 확보"

소미연 기자 / 기사승인 : 2025-01-09 14:25:45
  • -
  • +
  • 인쇄
"불확실성 돌파 위해 보다 치열하고 정교한 실행 전략 필요"
CEO 주관 분과별 TF 운영체계 구축…'플레이북' 기반 대응
▲조주완 LG전자 CEO가 현지시간으로 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사업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조주완 LG전자 최고경영자(CEO)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현지시간 8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2025년도 사업 전략을 소개했다.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과 경쟁 환경을 경영활동의 상수(常數)로 두고 실행 전략을 정교화하는 데 주력하며 사업의 '구조적 경쟁력' 확보, '질적 성장' 가속화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조 CEO는 "가전구독이나 webOS 광고·콘텐츠 사업과 같이 시장 및 고객 수요 변화에 대응하는 사업 방식의 변화 및 사업 모델 혁신이 일정 부분 성과를 만들어 내는 점은 긍정적"이라면서도 "전에 없던 시장과 경쟁 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점을 감안할 때 이제는 전과는 다른 차원의 고민과 치열하고 정교한 실행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현재 경영현황을 진단했다.

실제 LG전자가 중·장기 목표로 '2030 미래비전'을 제시한 2년 전과 비교하면 글로벌 시장의 수요회복 지연은 장기화되는데 반해 트럼프 2.0을 필두로 한 주요국 통상정책 변화 등 지경학적(Geo-economic) 위협이 현실화되고 있다. 중국 업체와 경쟁 패러다임은 가격에서 기술 경쟁으로 고도화되는 형국이다.

조 CEO는 "어려운 상황이지만 여전히 다양한 기회가 시장과 고객에 존재한다"며 "변화의 가운데서도 변하지 않을 차별적 고객 가치를 중심에 두고 사업 전반에서 지속적인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LG전자가 추진 중인 2030 미래비전은 가전 중심으로 혁신을 이어온 기존 사업을 모빌리티, 상업용 공간 등으로 확대하고, 수십여 년간 쌓아온 고객에 대한 이해와 노하우 및 기술 역량을 계승해 고객의 다양한 경험을 연결·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게 골자다.

LG전자는 2030 미래비전 달성이라는 전략 방향의 일관성을 유지하면서도 사업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 변화에 맞춰 실행 전략을 재점검하고 지속가능한 성과를 창출하는 데 전사 역량을 결집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사업 잠재력 극대화 △플랫폼 기반 서비스 사업 확대 △B2B 사업 가속화 △신성장동력 조기 전력화 등의 방향 아래 비전 달성의 기반을 다져오고 있다.

주력 사업의 한계 돌파 원동력으로 자리매김한 구독, 온라인브랜드샵 등 사업 방식 혁신은 고객 접점 확대 차원에서 강점을 더욱 극대화해 나가는 한편, 글로벌 시장에서의 저변 또한 본격적으로 넓히며 성장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구독 사업은 제품과 서비스를 결합해 가격 위주이던 기존 경쟁구도를 탈피해 사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하고 있다. 고객은 초기 구매부담을 낮추고, 생활 패턴에 맞춰 원하는 기간만큼 제품을 사용하고 사용 기간 제품에 최적화된 케어서비스 등을 받아볼 수 있다. 구독 기간 유지되는 무상서비스도 장점이다. LG전자는 제품을 판매한 이후에도 고객과의 접점을 유지하며 제품 매출 외에도 추가적인 서비스 수익을 지속적으로 만들 수 있다.

LG전자는 구독 사업의 핵심인 방문 케어서비스의 전문성을 높이고 판매 채널을 다변화하며 경쟁 우위를 공고히 할 계획이다. 올해부터는 말레이시아, 태국, 대만에 이어 인도, 싱가포르, 홍콩 등 해외 시장 저변 또한 본격 확대한다.

전망은 밝다. 다변화되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며 고속 성장하고 있기 때문. 지난해 구독 사업 매출액은 직전 년도 대비 75% 이상 성장해 2조원을 육박했다. 당초 계획했던 1조8000억원을 훌쩍 넘긴 것이다. LG전자는 2030년까지 구독 사업 매출을 지난해의 3배 이상 규모로 키우고, 조 단위 매출액 규모의 유니콘 사업 위상을 넘어 스타 사업으로 육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데이터 기반 맞춤형 마케팅을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브랜드샵도 빠르게 성장 중이다. 블랙프라이데이 기간이 있던 지난해 11월 LG전자 온라인브랜드샵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0% 이상 늘어 역대 최대치를 경신하기도 했다.

고수익 사업으로의 체질 개선에 기여하고 있는 플랫폼 기반 서비스 사업은 2030년까지 매출액 규모를 현재의 5배 이상으로 늘리고, 전사 영업이익의 20%를 담당하는 핵심 사업 모델로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 플랫폼 기반 서비스 사업은 전 세계에 판매된 수억 대 제품을 플랫폼으로 활용해 고객에게 콘텐츠, 광고,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수익을 창출하는 모델을 의미한다.

스마트 TV 운영체제 webOS를 기반으로 하는 광고·콘텐츠 사업이 대표적이다. webOS 광고·콘텐츠 사업의 지난해 매출은 당초 목표한 1조원을 넘겼다.

▲LG전자는 중·장기 전략 방향의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맞춰 실행 전략을 재점검할 계획이다. 사진=LG전자

올해부터 webOS는 TV, IT,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등 여러 기기에서 콘텐츠를 제공하는 '종합 콘텐츠 플랫폼'이자 옥외 디지털 광고 영역까지 저변을 확대해 실내·외를 아우르는 '통합 미디어 광고 플랫폼'으로 키운다. 향후 성장성이 큰 게임이나 고객 취향 기반 맞춤형 쇼핑, 건당 개별 결제 콘텐츠인 TVOD(Transactional Video On Demand) 등으로 서비스도 다변화해 나간다.

이를 위해 LG전자는 지난해 말 조직개편을 통해 TV, 사이니지, 모니터, 노트북 등 디스플레이 기반 사업의 통합 운영을 시작했다. 내부 성장동력 외에도 M&A, 파트너십 등 외부 역량 확보 차원의 다양한 기회 또한 모색한다.

B2B 사업 가속화 차원에서는 전장 사업에 이어 AI 시대 고속 성장이 전망되는 냉난방공조(HVAC) 사업에 본격 드라이브를 건다. HVAC 사업 가속화를 위해 전담 ES(Eco Solution)사업본부가 새롭게 출범했다. HVAC 사업은 전장, 스마트팩토리 등과 더불어 B2B 사업 가속화의 한 축을 맡게 된다.

가정용 에어컨부터 빌딩·학교·공공기관 등의 상업용 에어컨, 화석연료 보일러를 대체하는 히팅 솔루션, AI 데이터센터 열관리 솔루션이자 국가 차세대 수출품목으로 지정돼 주목받는 칠러(Chiller) 등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포트폴리오와 고효율·고성능 원천기술을 앞세운다. 지역 특화형 솔루션 발굴을 위해 R&D부터 생산, 판매, 유지보수를 아우르는 현지 완결형 사업구조 구축에도 속도를 낸다.

LG전자는 B2B 사업 성장에 속도를 더욱 끌어올린다. 2030년 전체 매출에서 B2B가 차지하는 비중을 45% 수준까지 높일 계획이다. 2021년 27% 수준이던 B2B 매출 비중은 지난해 말 기준 35%까지 올라갔다.

LG전자는 CTO부문에서 주도하는 미래기술 선행 R&D 포트폴리오 역시 △사업 잠재력 극대화 △플랫폼 기반 서비스사업 확대 △B2B 사업 가속화 △신성장동력 조기 전력화 등의 포트폴리오 전환 방향에 맞춰 재정비한다. 선행 R&D 역량의 75% 이상을 중·장기 실행 전략에 맞춰 사업의 기여도를 높이거나, 미래 유망 분야 길목기술을 확보하는 데에 집중해 나간다.

CTO부문은 Software, SoC(System on Chip), 인공지능, 로보틱스, 소재·부품, 표준, 차세대컴퓨팅, Cloud/Data 등을 8대 기반기술로 두고 사업 경쟁력 강화 차원의 원천기술 발굴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선행 R&D에도 내부 역량을 키우고(Build), 외부 역량을 빌리거나(Borrow), 사는(Buy) 등의 '3B 전략'을 접목해 글로벌 빅테크부터 유망 스타트업, 산학 협력을 강화하며 기술 리더십을 공고히 해 나갈 예정이다. 향후 산업의 메가트렌드가 될 수 있는 양자컴퓨팅, 우주산업 등 미래분야 도전적 R&D도 보다 강화한다.

LG전자는 이 같은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 차원의 노력 외에도 최근 들어 중국 업체를 필두로 격화되는 글로벌 경쟁환경에 대비, '품질·비용·납기(Quality·Cost·Delivery)'로 대표되는 본원적·구조적 경쟁력 강화에도 주력해 나간다.

올해부터는 이를 위한 CEO 주관 점검체계를 새롭게 구축한다. 각 사업본부 및 본사 조직은 △제품 및 기술(Product & Tech.) △제조 원가(Cost) △R&D 및 운영(Operation) 등의 영역에서 리더십 확보를 위한 TF를 운영하고, CEO가 분과별 진척 상황을 직접 챙기는 형태다. 각 TF의 주요 과제는 제품·기술 혁신 포트폴리오 확보, 제조역량 혁신, R&D 효율성 제고 등이다.

LG전자는 과거에도 경영환경 변화에 선제 대응하고 사업의 본원적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CFO(최고재무책임자) 주관의 전사 워룸(War Room) Task를 운영하는 등 필요에 따라 전사 차원의 상시 점검 체계를 운영해 온 바 있다.

대외 불확실성에 전략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준비도 치밀하게 해 나간다. LG전자는 내·외부 전문가들과 협력해 직면한 이슈별로 예측 가능한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최적의 대응책을 찾는 '플레이북(Playbook)'을 준비, 외부환경이 사업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며 새로운 기회 발굴에 주력한다.

LG전자는 외부환경의 불확실성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지만, 사업의 근원적 경쟁력 확보와 미래 성장 차원의 투자는 흔들림 없이 지속한다. 투자는 전략적 우선순위를 고려한 선택과 집중을 통해 효율을 극대화한다.

지속적인 성장과 미래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계획중인 시설투자 및 연구개발투자 외에도 지분투자, 인수합병 등 미래성장 가속화 차원의 전략투자 재원 또한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앞서 LG전자는 포트폴리오 전환과 질적 성장을 위해 2030년까지 50조원 이상을 투입하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CWN 소미연 기자
pink2542@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소미연 기자
소미연 기자 / 산업1부 차장 재계/전자전기/디스플레이/반도체/배터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