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어려운 금융 용어 누구나 알기 쉽게" KB금융, ′고객언어 가이드′ 발간

  • 흐림태백16.2℃
  • 구름많음울진23.4℃
  • 구름많음봉화22.2℃
  • 구름많음순천25.2℃
  • 구름많음양산시25.1℃
  • 구름많음부여25.0℃
  • 구름조금홍천24.7℃
  • 구름많음장수24.9℃
  • 구름많음천안24.9℃
  • 맑음양평25.2℃
  • 구름조금북강릉22.0℃
  • 맑음남원26.5℃
  • 맑음속초22.2℃
  • 구름많음세종24.6℃
  • 맑음춘천24.7℃
  • 흐림동해21.5℃
  • 구름많음남해25.7℃
  • 구름많음금산25.9℃
  • 구름많음거창25.3℃
  • 맑음수원25.4℃
  • 구름많음대전24.3℃
  • 구름많음상주25.1℃
  • 맑음진주24.3℃
  • 구름많음문경25.5℃
  • 구름조금보성군26.5℃
  • 구름많음의성24.9℃
  • 구름많음완도28.9℃
  • 구름조금부안25.4℃
  • 맑음철원24.0℃
  • 구름많음정선군23.1℃
  • 구름많음보령25.5℃
  • 구름조금전주26.5℃
  • 구름많음함양군25.7℃
  • 흐림서귀포27.1℃
  • 구름조금제천23.4℃
  • 구름조금장흥25.2℃
  • 맑음강화24.3℃
  • 맑음파주24.7℃
  • 구름조금인제23.2℃
  • 맑음진도군26.4℃
  • 구름많음홍성25.0℃
  • 구름조금정읍25.2℃
  • 구름조금동두천24.8℃
  • 구름많음김해시25.3℃
  • 구름많음합천25.8℃
  • 구름조금순창군26.2℃
  • 구름많음고흥27.3℃
  • 맑음광양시26.3℃
  • 구름많음청송군23.7℃
  • 구름많음통영25.4℃
  • 맑음서울25.5℃
  • 구름많음울산22.0℃
  • 구름많음밀양25.3℃
  • 맑음이천25.4℃
  • 구름조금원주24.8℃
  • 구름많음의령군25.4℃
  • 구름조금충주25.7℃
  • 구름조금안동25.0℃
  • 구름많음해남26.4℃
  • 구름조금고창군25.8℃
  • 구름많음영천25.1℃
  • 구름조금군산24.5℃
  • 구름많음포항23.4℃
  • 구름많음제주26.1℃
  • 구름조금강릉22.1℃
  • 구름조금서산25.1℃
  • 맑음울릉도21.8℃
  • 맑음강진군27.2℃
  • 구름많음부산26.5℃
  • 구름많음산청24.7℃
  • 맑음인천24.6℃
  • 구름많음보은23.9℃
  • 구름많음북창원26.2℃
  • 구름많음고산24.5℃
  • 구름많음거제24.2℃
  • 구름조금북춘천24.5℃
  • 구름많음추풍령22.0℃
  • 구름조금대구25.0℃
  • 구름많음임실25.4℃
  • 구름조금여수24.4℃
  • 구름조금영광군26.0℃
  • 구름조금고창25.8℃
  • 구름많음구미26.6℃
  • 구름많음성산26.0℃
  • 구름많음청주25.5℃
  • 구름조금영덕23.2℃
  • 구름많음북부산25.8℃
  • 구름조금광주26.5℃
  • 맑음백령도22.8℃
  • 구름많음영주23.6℃
  • 구름조금목포25.3℃
  • 흐림대관령15.5℃
  • 구름조금영월24.4℃
  • 구름많음창원25.3℃
  • 구름많음서청주24.5℃
  • 흐림경주시22.8℃
  • 구름많음흑산도26.3℃
  • 2025.09.21 (일)

"어려운 금융 용어 누구나 알기 쉽게" KB금융, '고객언어 가이드' 발간

권이민수 / 기사승인 : 2024-05-10 14:16:22
  • -
  • +
  • 인쇄
고객의 금융 이해 도와 높은 문턱 낮춘다
▲ KB금융그룹이 어려운 금융 용어를 쉬운 말로 풀어낸 ‘KB고객언어 가이드’를 발간햇다. 사진 = KB금융그룹

[CWN 권이민수 기자] KB금융그룹은 어려운 금융 용어를 쉬운 말로 풀어낸 ‘KB고객언어 가이드’를 10일 발간하며 고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금융서비스 제공에 나선다.

KB고객언어 가이드는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전달해 고객의 빠르고 명확한 판단을 돕는 금융 언어 활용법이다. △목소리와 말투 △글쓰기 10대 원칙 △표기 규칙으로 구성됐다.

목소리와 말투 편에서는 일관된 목소리와 상황에 맞는 말투로 ‘믿음직스럽게, 이해하기 쉽게, 명료하게’ 고객과 소통하는 표현법을 다뤘다. 유의 사항이나 정책을 안내할 때는 ‘하십시오’ 체를 쓰고, 고객의 의사를 묻거나 안내하는 상황에서는 친근한 ‘해요' 체를 쓰는 등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에 맞도록 문장을 작성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담았다.

‘글쓰기 10대 원칙’에서는 10가지 글쓰기 방법을 정립해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글을 쓸 때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카드 이용대금명세서가 발송되었습니다”를 “카드 이용대금명세서가 도착하였습니다”로 바꿔 고객 중심의 좀 더 자연스러운 표현을 사용하도록 하고, ‘거치기간’, ‘연금 개시 도래일’, ‘초일불산입’과 같이 어려운 용어는 ‘이자만 내는 기간’, ‘연금받기 시작하는 날’, ‘첫째 날 제외’처럼 고객에게 익숙한 표현을 쓰도록 제안했다.

더불어 고객이 읽기 쉬운 콘텐츠를 제작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어려운 금융 용어를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쉬운 말로 바꾼 ‘KB권장용어’도 함께 공개했다.

KB금융은 ‘KB고객언어 가이드’를 적용한 경제·증권·부동산·자산관리·생활금융 분야 콘텐츠를 KB금융의 금융정보 플랫폼인 ‘KB의 생각’에 등재해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금융 콘텐츠로 고객들이 금융을 조금 더 쉽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계획이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고객언어 가이드’가 KB금융뿐만 아니라 금융업 전반에 널리 사용되었으면 한다”며 “KB금융은 고객에게 신뢰받는 금융 언어가 고객의 일상이 되어 금융의 높은 문턱을 낮추도록 하는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CWN 권이민수 기자
minsoo@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권이민수
권이민수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