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씽큐, 컴포트 키트 등 9편 구성…ESG 비전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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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가 장애인과 시니어 고객에게 제품과 서비스 이용 방법을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모두를 위한 모두의 LG' 캠페인 영상을 제작했다. 영상은 LG전자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LG전자 |
[CWN 소미연 기자] LG전자가 시각·청각·지체장애인과 시니어 고객을 위한 '모두를 위한 모두의 LG'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 캠페인은 정보 접근에 어려움을 겪는 사회적 배려 대상자에게 제품과 서비스 이용 방법을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영상으로 제작됐다.
LG전자는 △스마트홈 플랫폼 'LG 씽큐' △손쉽게 가전을 사용하도록 돕는 보조 액세서리 '컴포트 키트' △LG전자 베스트샵에서 일대일로 매니저의 도움을 받는 '베스트 동행 케어 서비스' 등 자주 쓰는 제품과 서비스를 중심으로 튜토리얼 영상 9편을 제작해 LG전자 유튜브 채널에 공개했다.
이번 영상은 고객에게 필수 정보만 전달하기 위해 3분 이내로 간결하게 구성했으며, 장애 유형에 따라 가장 이용하기 쉽도록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 내용을 반영했다. 특히 고객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도록 장애인·시니어 고객과 전문가의 검증을 거쳤다. 고객이 실제 느끼는 불편과 해결책을 담아 공감대를 높였다는 게 LG전자의 설명이다.
뿐만 아니다. 누구나 영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 더빙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 설명 화면 △저시력자를 위한 명도가 높은 흰색과 검은색을 이용한 자막 △시니어를 위한 큰 자막 등을 모두 갖췄다. 일례로 세탁기 종료 알림 소리를 듣지 못한 청각장애인이 'LG 씽큐'를 활용해 알림 메시지를 받을 수 있다.
장애인 인플루언서와 관련 단체들과 협업해 파급력도 높였다. '하개월(구독자 2만)'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청각장애인 김하정 씨가 영상에 출연하고 본인의 채널에도 영상을 소개해 보다 많은 장애인 고객이 볼 수 있도록 했다. 이외 한국시각장애인협회, 한국농아인협회,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등 8개 단체와 '척수야 사랑해', '넓은 마을' 등 주요 커뮤니티에도 영상이 게재됐다.
LG전자는 영상의 전문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지난 6월부터 장애인, 시니어, 학계 전문가로 구성된 '접근성 자문단'과 함께 영상 속도, 내용의 이해도 등 검수를 거쳤다. 또 자문단의 컨설팅을 통해 최근 주요 검색 포털에서 매장 검색 시 휠체어 접근 가능 유무 및 장애인 주차구역 정보를 표시하는 등 고객의 정보 접근성을 한층 더 강화하고 있다. '모두의 더 나은 삶(Better Life for All)'이 LG전자의 ESG 비전이다.
LG전자 CSO 이삼수 부사장은 "소외되는 이 없이 모두가 제품과 서비스를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CWN 소미연 기자
pink2542@cw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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