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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I 코리아, 새로운 미니 전기차 삼형제 국내 출시

임재범 기자 / 기사승인 : 2025-03-14 10:2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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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I 최초 순수전기 전용 모델 ‘더 뉴 올-일렉트릭 MINI 에이스맨’…스포티함과 실용성 겸비한 콤팩트 SUV
도심형 전기차로 진화한 ‘더 뉴 올-일렉트릭 MINI 쿠퍼’
MINI의 첫 번째 순수전기 패밀리카 ‘더 뉴 올-일렉트릭 MINI 컨트리맨’

 

MINI 코리아가 3 13, 새로운 MINI의 시대를 열어갈더 뉴 올-일렉트릭 MINI 패밀리’ 3종을 국내에 공식 출시했다.

이번에 선보인 모델은 MINI 패밀리에 새롭게 합류한 순수전기 콤팩트 SUV ‘더 뉴 올-일렉트릭 MINI 에이스맨’, 도심형 순수전기 모델더 뉴 올-일렉트릭 MINI 쿠퍼’, MINI의 첫 번째 순수전기 패밀리카더 뉴 올-일렉트릭 MINI 컨트리맨등 총 3종이다.

MINI 고유의 감성과 경쾌함을 순수전기차에 고스란히 담아낸더 뉴 올-일렉트릭 MINI 패밀리는 개인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각기 다른 매력과 뛰어난 상품성을 갖췄다. 이를 통해 전동화 시대를 선도하는 MINI 브랜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MINI 코리아는 고객의 편리한 충전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전기차 신차 구매 고객에게 50만원 상당의 MINI 충전카드를 지급하고, 전국 BMW 차징 스테이션을 이용할 경우 충전 요금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사전 예약을 통해 구매한 고객에게는 가정의 콘센트를 통해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홈 차징 케이블을 증정한다.

더 뉴 올-일렉트릭 MINI 에이스맨

 

새롭게 MINI 패밀리에 합류한더 뉴 올-일렉트릭 MINI 에이스맨은 뉴 MINI 쿠퍼와 뉴 MINI 컨트리맨 사이에 위치하는 콤팩트 SUV, 오직 순수전기 모델로만 선보이는 최초의 MINI 모델이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며, BMW 그룹의 5.5세대 고전압 시스템이 적용됐다.

더 뉴 올-일렉트릭 MINI 에이스맨은 MINI 특유의 감성을 유지하면서도 신선한 디자인과 넓은 공간, 뛰어난 활용성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차체는 길이 4,085mm, 높이 1,515mm로 일반적인 SUV에 비해 낮고 긴 비율을 보여주며, 이를 통해 SUV보다 날렵한 실루엣과 SUV 수준의 공간활용성을 모두 실현한다.

전면부에는 기존에 없던 다각형 디자인의 헤드라이트와 하단에 세로선을 생략한 팔각형 그릴을 적용해 MINI의 개성과 참신한 인상을 표현했다. 측면과 후면에는 역동적인 휠 아치 디자인과 에이스맨 만의 양쪽 끝이 도드라진 범퍼 디자인을 적용해 특유의 개성을 강조했다. 헤드라이트 및 리어라이트는 총 3가지 모드로 선택 가능한 시그니처 LED 조명 기능을 지원해 운전자의 취향에 맞춰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다.

 

실내 디자인 또한 간결하면서도 헤리티지와 현대적인 감성을 모두 담아냈다. 100% 재활용 폴리에스테르 직물 소재로 제작한 대시보드는 에이스맨 전용 패턴 디자인으로 꾸며 독창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며, 문손잡이 또한 전용 디자인으로 차별화했다. 직물 스트랩을 적용한 3-스포크 스포츠 스티어링 휠, 클래식 Mini의 헤리티지를 반영한 아이코닉 MINI 토글 바 등으로 깔끔한 매력을 완성함과 동시에, 주요 기능을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넓고 쾌적한 실내 공간은 탑승객에게 향상된 편의성을 선사한다. 1열석의 경우 클래식 트림은 스포츠 시트를, JCW 트림은 JCW 스포츠 시트를 장착해 역동적인 감각을 강조하면서도 안락한 착좌감을 제공한다. 플로팅 형태의 암레스트 아래에는 센터 콘솔 박스를 배치했다. 트렁크 적재공간은 기본 300리터, 뒷좌석 등받이를 접으면 최대 1,005리터까지 확장되어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다.

2열석은 물론 동반석에도 유아용 카시트를 안전하게 고정할 수 있는 아이소픽스(ISOFIX)를 적용했으며, 넉넉한 뒷좌석 공간을 확보해 패밀리카로서의 활용성을 높였다. 기본 탑재된 파노라믹 글라스 루프는 개방감을 극대화하며, 주변에는 MINI 익스피리언스 모드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파노라믹 글라스 라이트를 적용해 감각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E SE 2가지 파워트레인으로 출시된다. 더 뉴 올-일렉트릭 MINI 에이스맨 E 클래식 트림은 최고출력 184마력, 최대토크 29.6kg·m을 내는 전기모터를 탑재했다. 더 뉴 올-일렉트릭 MINI 에이스맨 SE 페이버드 트림은 최고출력 218마력, 최대토크 33.7kg·m을 발휘하는 전기모터가 장착되며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7.1초 만에 도달한다.

낮은 무게 중심과 역동성을 고려한 차체설계, 전기모터 특유의 즉각적인 가속, 정밀한 조향 반응을 통해 전동화 시대에도 MINI 고유의 고-카트(Go-Kart) 감각과 차별화된 주행감을 갖췄다.

두 가지 모델 모두 54.2kWh 용량의 고전압 배터리를 장착했으며,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는 WLTP 기준 405km, 국내 기준 312km로 동일하다. 급속충전으로 배터리를 10-80%까지 충전하는 시간은 약 31분 소요된다.

 

더 뉴 올-일렉트릭 MINI 에이스맨 E 클래식 트림에는 전·후방 충돌 경고, 보행자 경고 및 차선 이탈 경고 기능 등을 포함한드라이빙 어시스턴트와 주차 보조 및 후진 보조 기능 등을 지원하는파킹 어시스턴트를 기본 적용했으며, 헤드업 디스플레이, 하이빔 보조 기능이 포함된 LED 헤드라이트, 높은 개방감을 선사하는 파노라믹 글라스 루프, 2-존 자동 공조장치, 컴포트 액세스, 무선 충전 등도 기본 제공된다.

더 뉴 올-일렉트릭 MINI 에이스맨 SE 페이버드 트림에는 스톱&고를 지원하는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차로 유지 어시스트 등을 더한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플러스’, 서라운드 뷰 및 리모트 3D , 드라이브 레코더 등을 포함한파킹 어시스턴트 플러스가 추가되며, 앞좌석 전동 시트와 운전석 마사지 기능, 인테리어 카메라 등 고급 안전 및 편의 장비를 더했다.

더 뉴 올-일렉트릭 MINI 에이스맨 E SE의 가격은 각각 4970만원, 5800만원이다(부가세 포함).

 

더 뉴 올-일렉트릭 MINI 쿠퍼

 

MINI의 정체성을 가장 순수하게 구현한더 뉴 올-일렉트릭 MINI 쿠퍼는 진보적인 도심형 순수전기차로 진화하며 MINI 고유의 경쾌한 주행감과 혁신적인 디지털 경험을 더욱 선명하게 전달한다.

더 뉴 올-일렉트릭 MINI 쿠퍼는 내외부에 MINI 브랜드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핵심 요소만을 남겨 뉴 MINI 패밀리의 새로운 디자인 언어인카리스마 있는 간결함(Charismatic Simplicity)’을 극대화했다. 외관에는 플러쉬 타입 도어 핸들을 적용하고 차체 표면 디자인을 매끈하게 다듬었다. 동시에, MINI 고유의 차체 비율과 클래식한 원형 헤드램프, 팔각형 그릴, 유니언 잭을 형상화한 리어램프 등을 유지하여 MINI 고유의 디자인 헤리티지를 계승했다.

실내 역시 깔끔한 디자인의 대시보드와 클래식 Mini의 헤리티지를 반영한 아이코닉 MINI 토글 바, 직물 스트랩을 적용한 3-스포크 스포츠 스티어링 휠 등을 장착해 간결한 매력을 강조했다.

더 뉴 올-일렉트릭 MINI 쿠퍼는 SE 단일 파워트레인에 클래식과 페이버드 2가지 트림으로 출시됐다. 최고출력 218마력, 최대토크 33.7kg·m를 발휘하며,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6.7초 만에 가속하는 민첩성을 보여준다. 차체 하부에 54.2kWh 용량의 고전압 배터리가 탑재됐으며,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는 WLTP 기준 400km, 국내 기준 300km. 급속충전으로 10-80%까지 배터리를 충전하는 데에는 30분 정도 걸린다.

 

더 뉴 올-일렉트릭 MINI 쿠퍼 SE 클래식 트림에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인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주차 보조 시스템인 파킹 어시스턴트가 기본 적용되며, 헤드업 디스플레이, LED 헤드라이트, 파노라믹 글라스 루프, 2-존 자동 공조장치, 컴포트 액세스, 무선충전 등의 옵션 역시 기본이다.

페이버드 트림에는 스톱&고를 지원하는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선 유지 어시스트 등을 포함한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플러스’, 서라운드 뷰와 리모트 3D , 드라이브 레코더 등을 더한파킹 어시스턴트 플러스가 탑재되며, 앞좌석 전동 시트, 운전석 마사지 기능, 인테리어 카메라 등이 추가 적용된다.

 

더 뉴 올-일렉트릭 MINI 쿠퍼의 가격은 클래식 트림이 5250만원, 페이버드 트림이 5610만원이다(부가세 포함).

 

더 뉴 올-일렉트릭 MINI 컨트리맨

 

더 뉴 올-일렉트릭 MINI 컨트리맨은 MINI가 선보이는 첫 번째 순수전기 패밀리카다. MINI만의 유쾌한 감성을 고스란히 간직하면서도 넉넉한 공간과 뛰어난 활용성을 갖춘 모델이다.

브랜드 특유의 디자인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보다 간결하고 현대적인 감각을 강조했다. 깔끔한 표면과 팔각형 그릴, 커진 휠 아치, 높은 보닛과 수직에 가까운 전면부 디자인으로 프리미엄 SUV다운 존재감을 완성했다.

최상위 트림인 더 뉴 올-일렉트릭 MINI 컨트리맨 SE ALL4 JCW 트림에는 외관에 JCW 전용 프론트 그릴과 검은색 로고, 모터스포츠에서 영감을 얻은 칠리 레드 컬러의 루프 및 액센트, 19인치 JCW 블랙 경량 알로이 휠 등을 추가해 차별화된 매력을 더했다.

더 뉴 올-일렉트릭 MINI 컨트리맨은 2가지 파워트레인에 3가지 트림으로 출시된다.

SE ALL4 2개의 전기모터가 탑재된 사륜구동 모델로 최고출력 313마력, 최대토크 50.4kg·m의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이전 내연기관 고성능 모델인 MINI JCW 컨트리맨보다 뛰어난 성능으로,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단 5.6초 만에 도달하는 가속력을 자랑한다.

E에는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25.5kg·m의 성능을 발휘하는 전기모터가 앞축에 장착된다.


 

전 모델에는 66.5kWh 용량의 고전압 배터리가 차체하부에 장착된다. 1회 충전 주행거리는 더 뉴 올-일렉트릭 MINI 컨트리맨 E WLTP 기준 462km, 국내 기준 349km이며, 더 뉴 올-일렉트릭 MINI 컨트리맨 SE ALL4 WLTP 기준 432km, 국내 기준 326km. 급속충전으로 배터리를 충전하면 10-80%까지 29분가량 소요된다.

모든 모델에 안전 운전을 보조하는 드라이빙 어시스턴트와 주차를 돕는 파킹 어시스턴트가 기본이며, 헤드업 디스플레이, LED 헤드라이트, 앞좌석 전동 시트, 2-존 자동 공조장치, 컴포트 액세스, 운전석 마사지 기능 등도 기본 적용된다.

페이버드 트림에는 스톱&고를 지원하는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차선 유지보조 등이 포함된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플러스와 서라운드 뷰, 리모트 3D , 드라이브 레코더 등이 추가된파킹 어시스턴트 플러스가 장착되며, 하만 카돈 사운드시스템 등 안전 및 편의사양이 더해진다. JCW 트림의 경우 BMW 그룹 최고 수준의 첨단운전자 보조스템인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등이 추가된다. 아울러 페이버드 트림과 JCW 트림 모두 파노라믹 글라스 루프가 적용된다.

가격은 더 뉴 올-일렉트릭 MINI 컨트리맨 E 클래식 트림이 5670만원, SE ALL4 페이버드 트림이 6310만원, SE ALL4 JCW 트림이 6610만원이다(부가세 포함).

MINI 패밀리의 가장 큰 특징은 혁신적인 디지털 경험을 선사하는 중앙 디스플레이다. MINI와 삼성 디스플레이가 협업해 자동차 업계 최초로 선보인 직경 240mm 원형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선명하고 생생한 화질과 신속한 반응성으로 마치 스마트폰을 다루듯 익숙하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

중앙 디스플레이를 통해 계기반과 내비게이션, 실내 공조 제어,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통합 지원하며, 특히 MINI의 최신 운영체제인 MINI 오퍼레이팅 시스템 9을 탑재해 티맵 기반의 한국형 MINI 내비게이션을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 커넥티드 패키지 이용 시 차량 내 게임 기능,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서드파티 앱 등도 사용 가능하다.

 

특히 한국형 MINI 내비게이션은 배터리 충전량을 반영해 충전 일정과 소요 시간까지 고려한 최적의 경로를 안내하며, 도착지 최소 배터리 잔량 설정도 가능하다. 이러한 기능은 MINI 앱에서도 연동된다.

주행 전 배터리와 실내온도를 최적 상태로 조절하는프리 컨디셔닝’, 개별 충전패턴과 선호도를 반영한 사용자 맞춤형 충전설정 등의 기능을 갖췄다.

 

항목

단위

더 뉴 올-일렉트릭 MINI 에이스맨 E / 클래식

더 뉴 올-일렉트릭 MINI 에이스맨 SE / 페이버드

가격

 

4970만원

5800만원

공차 중량

kg

1,765

1,765

전장/전폭/전고

mm

4,085/1,755/1,515

4,085/1,755/1,515

휠베이스

mm

2,605

2,605

구동 방식

 

전륜구동

전륜구동

최고출력

마력

184

218

최대토크

kg·m

29.6

33.7

안전 최고 속도

km/h

160

170

0-100 km/h 도달 시간

8.5

7.1

충전 시간

 

10-80%(급속): 31

0-100%(완속): 9시간

전비(복합/도심/고속)

km/kWh

5.4/5.7/5.0

5.4/5.7/5.0

1회 충전 주행 거리(WLTP)

km

405

405

1회 충전 주행 거리(복합)

km

312

312

배터리 종류

리튬 이온

리튬 이온

배터리 용량

kWh

54.2

54.2

, 타이어 규격

 

225/45 R18 (/)

225/40 R19(/)

 

항목

단위

더 뉴 올-일렉트릭 MINI 쿠퍼 SE /

클래식

더 뉴 올-일렉트릭 MINI 쿠퍼 SE /

페이버드

 

가격

 

5250만원

5610만원

 

공차 중량

kg

1,665

1,665

 

전장/전폭/전고

mm

3,865/1,755/1,460

3,865/1,755/1,460

 

휠베이스

mm

2,525

2,525

 

구동 방식

 

전륜구동

전륜구동

 

최고출력

마력

218

218

 

최대토크

kg·m

33.7

33.7

 

안전 최고 속도

km/h

170

170

 

0-100 km/h 도달 시간

6.7

6.7

 

충전 시간

 

10-80%(급속): 30

0-100%(완속): 8시간

 

전비(복합/도심/고속)

km/kWh

5.3 / 5.6 / 5.0

5.3 / 5.6 / 5.0

 

1회 충전 주행 거리(WLTP)

km

400

400

 

1회 충전 주행 거리(복합)

km

300

300

 

배터리 종류

리튬 이온

리튬 이온

 

배터리 용량

kWh

54.2

54.2

 

, 타이어 규격

 

205/50 R17(/)

225/40 R18(/)

 

 

항목

단위

더 뉴 올-일렉트릭 MINI 컨트리맨 E / 클래식

더 뉴 올-일렉트릭 MINI 컨트리맨 SE ALL4 / 페이버드

더 뉴 올-일렉트릭 MINI 컨트리맨 SE ALL4 / JCW

가격

 

5670만원

6310만원

6610만원

공차 중량

kg

1,925

2,060

2,060

전장/전폭/전고

mm

4,445/1,845/1,635

4,445/1,845/1,635

4,445/1,845/1,635

휠베이스

mm

2,690

2,690

2,690

구동 방식

 

전륜구동

사륜구동

사륜구동

최고출력

마력

204

313

313

최대토크

kg·m

25.5

50.4

50.4

안전 최고 속도

km/h

170

180

180

0-100 km/h 도달 시간

8.6

5.6

5.6

충전 시간

 

10-80%(급속): 29

0-100%(완속): 7시간

전비(복합/도심/고속)

km/kWh

4.8 / 4.9 / 4.6

4.4 / 4.6 / 4.3

4.4 / 4.6 / 4.3

1회 충전 주행 거리(WLTP)

km

462

432

432

1회 충전 주행 거리(복합)

km

349

326

326

배터리 종류

리튬 이온

리튬 이온

리튬 이온

배터리 용량

kWh

66.5

66.5

66.5

, 타이어 규격

 

225/55 R18 (/)

245/45 R19 (/)

245/45 R19 (/)

CWN 임재범 기자
happyyjb@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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