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롯데, 중남미서 첫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성료

  • 구름많음임실27.0℃
  • 구름많음순창군29.2℃
  • 흐림흑산도28.0℃
  • 구름많음구미29.2℃
  • 흐림강릉23.8℃
  • 천둥번개인천23.1℃
  • 흐림서산23.3℃
  • 구름조금고산29.4℃
  • 구름조금포항29.8℃
  • 흐림강화22.0℃
  • 흐림군산27.2℃
  • 흐림원주24.2℃
  • 구름많음산청29.0℃
  • 흐림전주29.7℃
  • 구름많음고창29.4℃
  • 흐림충주26.7℃
  • 구름많음서귀포31.1℃
  • 구름조금완도30.3℃
  • 구름조금김해시31.0℃
  • 흐림영광군29.2℃
  • 구름많음의령군29.2℃
  • 천둥번개서울23.8℃
  • 흐림청주26.5℃
  • 구름많음밀양30.2℃
  • 구름조금강진군29.4℃
  • 흐림상주27.7℃
  • 흐림정선군23.8℃
  • 맑음남해29.6℃
  • 흐림춘천22.1℃
  • 흐림철원20.2℃
  • 구름많음정읍29.4℃
  • 구름조금영덕28.9℃
  • 흐림문경25.7℃
  • 구름많음광양시29.3℃
  • 흐림대관령20.2℃
  • 흐림영월23.6℃
  • 흐림보령25.1℃
  • 구름조금경주시30.9℃
  • 흐림부여24.8℃
  • 구름많음창원30.4℃
  • 흐림천안25.0℃
  • 구름많음해남29.4℃
  • 구름많음북창원30.8℃
  • 구름많음추풍령26.6℃
  • 흐림대전26.9℃
  • 흐림보은26.2℃
  • 비백령도18.6℃
  • 비북춘천22.5℃
  • 흐림영주23.9℃
  • 구름조금성산31.3℃
  • 구름많음태백24.5℃
  • 흐림세종25.4℃
  • 구름많음청송군28.4℃
  • 구름조금고흥29.9℃
  • 흐림홍천22.7℃
  • 구름많음봉화24.6℃
  • 흐림파주20.9℃
  • 흐림동해24.7℃
  • 구름많음합천29.6℃
  • 비수원23.4℃
  • 구름많음의성29.1℃
  • 구름많음울산30.1℃
  • 구름많음목포29.3℃
  • 구름많음안동26.8℃
  • 흐림동두천20.8℃
  • 흐림서청주25.3℃
  • 구름조금영천28.7℃
  • 비홍성24.0℃
  • 구름많음제천25.2℃
  • 구름많음여수28.7℃
  • 흐림부안28.3℃
  • 구름조금북부산31.3℃
  • 맑음거제28.9℃
  • 구름많음제주32.8℃
  • 구름많음함양군31.2℃
  • 흐림인제21.3℃
  • 구름많음대구30.3℃
  • 흐림양평23.2℃
  • 구름조금장흥30.9℃
  • 맑음통영30.1℃
  • 구름조금보성군29.5℃
  • 구름많음고창군29.3℃
  • 비북강릉22.1℃
  • 흐림장수25.8℃
  • 구름많음남원29.1℃
  • 구름많음거창30.2℃
  • 흐림속초23.3℃
  • 구름많음진도군30.0℃
  • 구름많음순천29.2℃
  • 구름많음울진27.7℃
  • 구름조금부산29.8℃
  • 흐림이천23.6℃
  • 구름많음울릉도27.6℃
  • 구름조금양산시31.4℃
  • 흐림금산28.5℃
  • 구름많음진주29.7℃
  • 비광주28.4℃
  • 2025.09.17 (수)

롯데, 중남미서 첫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성료

조승범 기자 / 기사승인 : 2024-06-18 09:57:58
  • -
  • +
  • 인쇄
중소기업 수출 상담실적 300억원 달성
▲ 지난 15일 멕시코 시티 월드트레이드센터에서 ‘2024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인 멕시코’ 개막식이 열렸다. 왼쪽부터 김상순 KOTRA 중남미지역본부장, 노매드 도의, 허태완 주멕시코 대한민국 대사관 대사, 김재겸 롯데홈쇼핑 대표, 김영환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사무총장, 소녀시대 멤버 유리, 움베르토 에스케다 라모스 멕시코 대외무역투자기술 위원회 등이 참석했다. 사진=롯데홈쇼핑

[CWN 조승범 기자] 롯데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대중소기업농어업력재단과 함께 지난 13일부터 16일까지 멕시코에서 중소기업 해외시장 판로 개척을 위한 ‘2024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인 멕시코’를 진행해 상담실적 2170만달러(한화로 약 300억원)를 기록했다.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는 2016년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돕는 롯데홈쇼핑의 상생 프로그램이다. 2022년부터 롯데지주와 계열사가 참여하는 그룹 차원의 통합사업으로 확대됐다. 이번 행사는 최초로 중남미 지역인 멕시코에서 진행됐다. 롯데지주를 비롯해 홈쇼핑, 백화점, 마트, 면세점, 하이마트, 코리아세븐 등 유통 6개 계열사와 롯데웰푸드, 롯데GRS 등 식품 2개 계열사가 참여했다. 

멕시코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약 2700만 명의 한류 팬이 있는 지역으로, 지난 2022년 한국과 교역액이 200억불(약 27조원)을 돌파하는 등 K-소비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멕시코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중소기업 100개 사가 참여했다. 멕시코, 콜롬비아, 페루 등 중남미 지역 7개국 바이어 80개 사가 몰렸으며 누적 상담건수 538건, 상담금액 2170만 달러를 기록했다.

‘2024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인 멕시코’ 개막식이 지난 15일 멕시코 시티 월드트레이드센터에서 열렸다. 김재겸 롯데홈쇼핑 대표, 허태완 주멕시코 대한민국 대사관 대사, 김영환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사무총장, 김상순 KOTRA 중남미지역본부장, 움베르토 에스케다 라모스 멕시코 대외무역투자기술 위원회 대표 등이 참석했다.

수출상담회 현장에서는 현지 바이어들에게 에센스, 쿠션 등 K-뷰티 상품을 비롯해 떡볶이, 김밥, 김치 등 K-푸드, 패션, 생필품 등을 선보였다. 라면을 즉석에서 조리해 먹을 수 있는 ‘인덕션 정수 조리기’가 큰 관심을 받으며 현장에서 200대 이상 수출 계약이 성사됐다. 앰플 마스크팩을 선보인 한 중소기업은 바이어 6개 사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는 등 바이어들의 관심을 받았다. 

쇼케이스 행사장에는 중소기업 48개 사 상품을 전시하는 공간이 마련됐고 현지 한식당과 연계해 즉석 김밥과 라면을 판매하는 등 참관객이 K-푸드를 직접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는 B2C 상품 판촉전도 열렸다. 

▲ 현지 관람객들이 소녀시대 유리의 K-라이프스타일 토크쇼, K-POP 커버댄스 등 한류 문화공연을 관람하고 있다.
K-푸드 쿠킹쇼와 쿠킹 클래스, 뷰티 컨설팅쇼를 비롯해 소녀시대 유리의 K-라이프스타일 토크쇼, K-POP 커버댄스, 한국무용 등 각종 한류 문화 공연에도 관람객이 몰리며 행사 기간 동안 총 2만7000여명이 방문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심명근 엠케이글로벌 대표는 “한국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을 알고 있었지만 판로 개척이 어려웠던 멕시코 시장에 뷰티 상품을 소개할 기회를 얻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기회를 만들어 준 롯데에 감사하며, 앞으로도 중소기업을 위한 지원 행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길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재겸 롯데홈쇼핑 대표는 “중남미 지역에서 처음으로 진행한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가 국내 우수 중소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수출 유망 지역을 중심으로 다양한 상생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롯데홈쇼핑은 지난 2016년부터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를 총 18회 개최했다. 2018년부터 중소벤처기업부와 동반진출 지원사업으로 규모를 확대했다. 현재까지 누적 상담건수 9407건, 수출 상담액 약 1조4000억원을 기록했다.

CWN 조승범 기자
csb@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승범 기자
조승범 기자 / 산업2부 생활/유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