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강재에 탄소섬유 더해…하반기 건조 선박 적용

[CWN 김정후 기자] HD현대가 개발한 액화가스 탱크 지지구조물이 설계승인을 받으며 올해 하반기 건조되는 선박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27일 HD현대는 조선계열사인 HD현대중공업·HD조선해양·현대미포조선이 외국 선급으로부터 ‘독립형 탱크 고강도 복합재 융합 지지구조’에 대한 설계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HD현대중공업 등은 약 3년간 연구 끝에 새 지지구조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이후 영국 로이드선급, 노르웨이 DNV선급, 라이베리아기국 등과 공동개발 협약을 통해 상사 설계 및 엔지니어링을 마쳐 이번 설계승인을 획득하게 됐다.
액화가스를 운반하는 선박에는 액화가스를 저온으로 저장하기 위해 선체와 분리된 독립형 탱크가 탑재된다. 일반적으로 초대형 액화가스 운반선 한 척에는 탱크 4개가 탑재되는데 탱크마다 선체가 탱크 하중을 버틸 수 있도록 지지하는 구조물이 필요하다.
HD현대중공업 등이 개발한 복합재 융합 지지구조는 인장강도가 일반강재의 약 10배에 달하는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과 일반 강재를 복합한 소재를 적용했다. HD현대에 따르면 이는 세계 최초로 구조 강도 측면에서 선박 안정성이 크게 강화됐다.
이와 함께 탱크와 선체의 지지구조 배치를 재정립해 위험도가 높은 고소 작업과 검사를 줄여 선박 건조의 안전성을 개선했다. 복합재 융합 지지구조는 올해 하반기 건조되는 선박부터 적용될 계획이다.
이현호 HD현대중공업 선박해양연구소장은 “수주가 활발한 액화가스선 분야에서 더욱 독보적인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김영두 로이드선급 한국지사 부사장은 “HD현대가 개발한 복합재 지지구조는 안전한 선박 운항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CWN 김정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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