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WN 최준규 기자] 가온칩스 주가가 급등했다.
14일 거래소에 따르면 전 거래일 26.52% 오른 8만73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같은 강세는 온디바이스 인공지능(AI) 시장 성장 전망이 속속 나오는 가운데 관련주가 뜨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이와함께 HPSP, 칩스앤미디어, 퀄리타스반도체, 제주반도체가 강세를 보였다.
글로벌 온디바이스 AI(스마트폰·PC) 출하량이 작년 2900만대에서 올해 3억대로 10배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출하 비중은 스마트폰의 경우 작년 1%, 올해 22%, 내년 43%로, PC는 작년 10%, 올해 22%, 내년 32%으로 급격히 확대될 전망이다.
가온칩스는 삼성 파운드리의 공식 디자인 솔루션 파트너로서 삼성 파운드리 공정을 사용해 시스템 반도체를 설계하고자 하는 팹리스 고객사에 시스템 반도체 디자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팹리스 고객사의 요청에 따라 웨이퍼 형태의 반도체칩을 조립하고 테스트해 최종 완제품 형태로 가공해 공급하는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시스템 반도체 회로설계 부분까지도 시스템 반도체 디자인솔루션에 포함하고 있다.
CWN 최준규 기자
38junkyu@cwn.kr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