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하반기 출시 차량에 '챗GPT 기술' 탑재 예정

[CWN 김정후 기자] 푸조가 새 라인업을 추가하고 챗GPT(ChatGPT)를 도입하는 등 전기차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지난 30일 푸조는 온라인으로 진행된 ‘E-라이언 데이(E-LION DAY) 2024’에서 자동차 산업의 지속가능성 실현을 위한 ‘E-라이언 프로젝트(E-LION PROJECT)’ 성과를 공유하고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는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브랜드로의 도약 계획을 밝혔다.
푸조는 먼저 올해 ‘E-408’과 ‘E-5008 SUV’를 추가해 순수 전기차 라인업을 확대한다. 이에 푸조는 9종의 승용 및 3종의 경상용 등 총 12종의 전기차 라인업으로 유럽 대중차 브랜드 중 가장 많은 전기차 모델을 갖추게 된다. 푸조는 지난해 ‘뉴 푸조 E-208’과 ‘뉴 푸조 E-2008 SUV’를 앞세워 유럽 친환경 경상용차 판매 1위를 달성한 바 있다.
챗GPT 기술 채택에 대한 계획도 발표했다. 이 기술은 푸조의 모든 승용 및 상용차 라인업의 아이-콕핏에 내장되며 ‘OK 푸조 음성 어시스턴트’와 연결된다. 챗GPT 기술을 적용한 푸조 차량은 5개 시장에 시범 도입한 후 올해 하반기부터 확대 출시될 예정이다.
푸조는 스텔란티스 그룹의 ‘4R’ 전략에도 동참한다. 스텔란티스 그룹은 재가공(Reman)·수리(Repair)·재사용(Reuse)·재활용(Recycle) 등에 기반한 순환경제를 추진하고 있다. 이에 푸조는 자동차 제조에 지속가능한 재료를 사용한다. 이와 함께 부품 수명을 늘리며 수명이 다한 후에는 이를 재활용한다. 일례로 뉴 푸조 E-3008 SUV는 강철과 폴리머를 포함, 23%가 재활용 소재로 이뤄져 있다.
린다 잭슨 푸조 CEO는 “E-라이언 프로젝트는 모든 기술적 노하우와 창의력을 동원해 지속가능한 모빌리티에 대한 고객의 접근성을 높이려는 푸조의 의지를 담은 프로젝트다”며 “푸조는 이를 매우 의미 있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유럽 전기차 시장 선도 기업으로서 길을 개척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CWN 김정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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