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WN 김정후 기자] 현대모비스가 인간의 기분과 상황을 고려하는 조명 기술을 개발했다.
현대모비스는 미래 모빌리티 환경에 특화된 ‘휴먼 센트릭(인간 중심) 인테리어 조명’ 기술을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이 기술은 차량 실내조명이 사용자의 생체리듬과 사용 환경을 인식해 다양한 색상과 밝기·패턴으로 변신하며 상호 교감한다. 글로벌 자동차 산업이 전기차와 자율주행 등 미래 모빌리티로 빠르게 전환함에 따라 차량 실내조명의 기능과 목적을 재해석해 사용자 경험과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개발됐다.
휴먼 센트릭 조명 기술은 총 32가지 상황별 패턴을 구현할 수 있다. △운전자 스트레스 및 멀미 저감(건강 관리 지원) △외부 환경 반응 △하차 위험 예방 △문콕(문열림시 부딪힘) 방지 △자외선(UVC) 살균 조명 등이 대표적인 기능이다.
이 조명은 사용자의 생체 리듬과 건강, 차량 외부 환경 등과 연동해 능동적으로 작동한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기술 개발 과정에서 기능 구현에 필요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설계 역량, 전장 시스템 제어 기술 등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융합 신기술이라는 특징을 가진다. 이 기술은 개발 과정에서 생체신호 제어, 시선 추적 카메라 센서 등 이미 확보하고 있는 핵심 기술이 융합됐다고 알려졌다.
이현우 현대모비스 모듈BU장(전무)은 “차량 실내조명의 기능과 목적은 사람의 건강과 안전, 편의를 적극 지원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며 “고객 중심 사고로 미래 모빌리티에 특화된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CWN 김정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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