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현대차·기아, 공기저항 최소화하는 신기술 공개

  • 구름조금영광군18.0℃
  • 구름많음보령17.3℃
  • 구름조금이천17.1℃
  • 구름조금양평17.5℃
  • 맑음광양시17.7℃
  • 구름조금양산시19.7℃
  • 구름조금북부산18.9℃
  • 맑음보성군17.5℃
  • 구름많음천안16.3℃
  • 맑음목포21.5℃
  • 구름조금임실16.1℃
  • 구름조금완도20.5℃
  • 맑음경주시18.4℃
  • 구름많음춘천15.5℃
  • 흐림속초16.9℃
  • 구름조금남원16.2℃
  • 맑음산청15.6℃
  • 구름많음홍성17.0℃
  • 구름많음세종17.1℃
  • 구름조금김해시18.9℃
  • 흐림서청주17.0℃
  • 흐림영월16.4℃
  • 맑음북창원19.6℃
  • 맑음고창17.2℃
  • 구름많음파주15.8℃
  • 구름조금고산22.0℃
  • 맑음합천17.1℃
  • 맑음진주14.9℃
  • 흐림추풍령16.7℃
  • 박무북춘천15.4℃
  • 구름조금구미17.4℃
  • 흐림동해17.4℃
  • 흐림제천16.5℃
  • 구름조금여수20.0℃
  • 구름조금장수13.7℃
  • 구름조금금산17.3℃
  • 맑음성산19.8℃
  • 흐림태백14.4℃
  • 맑음의령군15.2℃
  • 흐림보은16.1℃
  • 구름조금순창군16.2℃
  • 맑음남해18.7℃
  • 구름많음인천17.7℃
  • 맑음장흥17.6℃
  • 구름조금정읍17.3℃
  • 구름조금대구17.8℃
  • 구름조금영천17.8℃
  • 구름조금고창군17.6℃
  • 구름조금서산17.0℃
  • 흐림울진17.5℃
  • 구름많음홍천15.7℃
  • 비울릉도18.2℃
  • 맑음강진군17.8℃
  • 맑음진도군18.2℃
  • 비북강릉16.9℃
  • 구름많음제주21.8℃
  • 맑음순천15.0℃
  • 구름많음백령도18.7℃
  • 맑음고흥16.1℃
  • 구름많음부여16.6℃
  • 맑음서귀포23.1℃
  • 구름많음철원16.7℃
  • 구름많음동두천16.5℃
  • 구름조금통영19.3℃
  • 흐림영주16.1℃
  • 맑음해남18.1℃
  • 흐림봉화16.7℃
  • 맑음흑산도21.8℃
  • 맑음거창15.4℃
  • 흐림강릉17.6℃
  • 구름조금대전18.0℃
  • 흐림충주17.5℃
  • 구름많음청주19.2℃
  • 구름많음인제16.0℃
  • 구름많음대관령13.1℃
  • 구름조금광주18.1℃
  • 구름조금함양군15.0℃
  • 구름조금부안17.8℃
  • 구름많음수원17.1℃
  • 흐림영덕17.4℃
  • 흐림원주17.1℃
  • 구름많음거제19.4℃
  • 구름많음강화17.8℃
  • 구름많음안동17.7℃
  • 맑음부산20.8℃
  • 맑음울산18.4℃
  • 구름많음정선군15.7℃
  • 구름조금서울18.1℃
  • 구름조금전주17.7℃
  • 흐림상주17.0℃
  • 구름많음의성17.6℃
  • 흐림청송군17.2℃
  • 맑음밀양17.2℃
  • 맑음포항19.8℃
  • 흐림문경16.7℃
  • 구름조금군산17.3℃
  • 맑음창원20.7℃
  • 2025.09.21 (일)

현대차·기아, 공기저항 최소화하는 신기술 공개

김정후 / 기사승인 : 2024-01-23 16:31:02
  • -
  • +
  • 인쇄
전기차 주행거리·안정성 개선 효과…관련 특허 韓·美 동시 출원
현대차·기아에서 공개한 액티브 에어 스커트 기술.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차·기아에서 공개한 액티브 에어 스커트 기술. 사진=현대자동차

[CWN 김정후 기자] 전기차의 주행거리와 주행 안정성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현대자동차·기아는 고속주행 시 발생하는 공기저항을 최소화하는 ‘액티브 에어 스커트(Active Air Skirt, 이하 AAS)’ 기술을 공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기술은 차량 속도에 따라 가변 작동돼 고속주행 시 범퍼 하부로 유입된 공기의 흐름을 조절해 차량 휠 주변에 발생하는 와류를 효과적으로 제어한다.

AAS는 차체 전면부 범퍼와 양쪽 앞바퀴 사이에 장착돼 평상시에는 숨겨져 있다가 공기저항이 구름저항보다 커지는 80km/h에서 작동하고 70km/h에서 다시 수납된다. 특정 속도 구간에서의 빈번한 작동을 방지하기 위해 전개·수납 속도에 차이가 있다.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AAS가 전면이 아닌 타이어 앞쪽만 가린 이유는 E-GMP 플랫폼 특성과 연관이 있다. 플랫폼 바닥이 편평해 타이어 부분만 가리는 것이 공력 효과 개선에 더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차체를 노면 쪽으로 누르는 힘인 다운포스를 강화해 차량의 접지력을 향상시키고 고속주행 안정성을 높여주는 역할도 가능하다.

또한 AAS는 200km/h 이상의 고속에서도 작동한다. 하단부에 고무 재질이 적용돼 고속주행 시 외부의 물체가 튀어 파손될 수 있는 위험을 낮추고 결합 강건성을 확보했다.

현대차·기아는 이를 제네시스 GV60에 탑재해 시험한 결과 Cd값을 0.008 낮춰 2.8%의 항력을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약 6km의 추가 항속거리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수치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이 기술은 공력 성능을 끌어올리기 어려운 SUV와 같은 모델에서 더 큰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공기역학 성능 개선을 통해 전기차의 주행 성능과 안정성을 향상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기아는 관련 특허를 한국과 미국에 각각 출원했으며 내구성 및 성능 테스트를 거쳐 양산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CWN 김정후 기자
kjh2715c@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후
김정후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