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G마켓, 모바일 앱 전면에 ′AI 개인화 서비스′ 탑재

  • 맑음강릉1.9℃
  • 흐림해남7.4℃
  • 구름많음상주1.2℃
  • 구름조금경주시2.9℃
  • 구름많음통영4.2℃
  • 구름많음안동0.2℃
  • 맑음진주4.1℃
  • 흐림완도7.2℃
  • 맑음북춘천-3.0℃
  • 맑음홍천-2.3℃
  • 구름많음의성-1.6℃
  • 흐림순창군4.0℃
  • 구름많음거창1.7℃
  • 흐림보은0.5℃
  • 흐림고창군4.0℃
  • 흐림순천3.3℃
  • 맑음인제-1.6℃
  • 구름조금광양시4.3℃
  • 흐림서귀포10.3℃
  • 맑음서울-1.5℃
  • 흐림군산4.6℃
  • 구름많음부산4.0℃
  • 흐림고흥5.8℃
  • 구름많음양산시4.8℃
  • 맑음영월-1.9℃
  • 맑음제천-2.5℃
  • 흐림장수1.2℃
  • 맑음동두천-2.8℃
  • 흐림고창5.4℃
  • 흐림추풍령0.8℃
  • 흐림보성군6.2℃
  • 구름많음금산2.5℃
  • 구름조금창원4.1℃
  • 맑음태백-3.8℃
  • 구름조금울진1.8℃
  • 구름많음백령도3.5℃
  • 흐림정읍3.7℃
  • 구름많음여수4.9℃
  • 흐림남원3.1℃
  • 맑음봉화-2.3℃
  • 흐림진도군7.7℃
  • 맑음속초0.5℃
  • 맑음북강릉-1.2℃
  • 구름조금인천-0.3℃
  • 구름많음서청주0.6℃
  • 구름많음남해5.8℃
  • 맑음수원-1.3℃
  • 흐림세종1.3℃
  • 흐림목포7.3℃
  • 구름많음천안0.8℃
  • 맑음철원-3.9℃
  • 흐림부안5.2℃
  • 구름많음합천3.8℃
  • 맑음춘천-3.0℃
  • 구름많음영천1.9℃
  • 맑음동해2.7℃
  • 맑음의령군0.7℃
  • 흐림서산3.2℃
  • 흐림청주1.2℃
  • 구름많음구미2.9℃
  • 구름많음고산9.9℃
  • 구름많음울산2.8℃
  • 맑음파주-5.4℃
  • 흐림제주10.0℃
  • 구름많음대구3.1℃
  • 흐림흑산도8.3℃
  • 구름많음김해시2.9℃
  • 흐림장흥6.5℃
  • 흐림함양군4.1℃
  • 흐림강진군7.1℃
  • 흐림홍성2.1℃
  • 구름많음청송군-0.1℃
  • 흐림임실2.8℃
  • 흐림전주3.5℃
  • 흐림보령4.0℃
  • 맑음정선군-2.2℃
  • 구름많음영덕2.1℃
  • 맑음영주-0.8℃
  • 맑음문경0.2℃
  • 맑음양평-0.4℃
  • 구름많음북부산3.8℃
  • 흐림부여3.0℃
  • 맑음대관령-6.3℃
  • 맑음원주-1.8℃
  • 맑음이천-2.0℃
  • 흐림대전1.5℃
  • 맑음밀양2.4℃
  • 흐림영광군6.5℃
  • 구름많음거제5.0℃
  • 흐림성산8.9℃
  • 구름조금포항3.6℃
  • 흐림광주5.5℃
  • 구름많음산청3.4℃
  • 맑음강화-1.6℃
  • 구름많음북창원4.0℃
  • 비울릉도6.6℃
  • 맑음충주-1.3℃
  • 2025.11.18 (화)

G마켓, 모바일 앱 전면에 'AI 개인화 서비스' 탑재

김지영 / 기사승인 : 2023-02-28 00:57:54
  • -
  • +
  • 인쇄

G마켓이 모바일 어플 홈 전면에 인공지능(AI) 기반 개인화 서비스를 탑재한다. 현재는 베타 버전이 약 10% 고객에게만 시범 적용됐고, 연내 전체 고객을 대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 모바일 개편의 핵심은 ‘초개인화’다. 개별 고객의 최근 행동 패턴을 기반으로 모바일 홈이 구성되기 때문에 노출되는 화면이 개개인 별로 다르다. 기존 개인화 서비스와 비교해 더 집요해지고, 예리하게 고객의 성향을 파고 들었다. 오직 나 만을 위한 쇼핑환경이 구축된 셈이다.

가장 큰 변화는 홈 정면에 노출되는 데일리 특가딜, ‘슈퍼딜’의 정렬이다. AI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고객이 최근 구입하거나 구경한 상품들, 검색 빈도, 특정 상품페이지 체류 시간 등을 분석해 개인에게 고도화된 맞춤형 상품을 제공한다.

기존 슈퍼딜의 경우 G마켓이 추천하는 상품을 코너 상단에 배치해 구매를 유도했다면, 개편된 화면은 이 영역을 포기하는 대신 고객 관심도가 높은 상품을 우선 순위로 정렬해 체류 시간을 연장하고, 실질적인 구매로 연결될 수 있게끔 했다.

UX(사용자환경)도 간소화했다. 슈퍼딜의 경우 상품 별로 누릴 수 있는 할인 혜택도 함께 노출해 고객이 최소한의 터치만으로 모든 혜택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슈퍼딜 상품 중 무선 청소기가 있다면 상품 이미지 바로 아래에 쿠폰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가전 프로모션이 안내되는 방식이다.

슈퍼딜 뿐만 아니라 라이브방송인 G라이브 상품과 홈쇼핑 상품, 실시간 인기 상품 역시 고객의 최근 행동 패턴을 기반으로 맞춤형 상품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여성의류를 판매하는 G라이브가 있는 날에는 최근 티셔츠를 구경하거나 구매한 경험이 있는 고객에게 우선적으로 방송을 노출시킨다.

자주 구매한 품목의 경우, 함께 하면 더 좋을 연관 상품도 추천한다. 씨리얼을 자주 구매했다면 함께 먹을 수 있는 우유 제품을 추천하는 방식이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지영
김지영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