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롯데온, 이달부터 AI 챗봇 서비스 ‘샬롯’ 개편 오픈

  • 구름많음금산23.5℃
  • 맑음흑산도24.5℃
  • 구름조금김해시24.5℃
  • 구름조금홍성22.1℃
  • 구름조금고창24.5℃
  • 맑음충주21.2℃
  • 구름많음장흥23.1℃
  • 구름많음부여22.3℃
  • 구름조금거제23.8℃
  • 맑음파주19.7℃
  • 맑음정선군19.6℃
  • 구름조금의령군22.2℃
  • 구름많음통영24.3℃
  • 구름조금합천23.4℃
  • 구름많음인제19.7℃
  • 구름조금고흥24.1℃
  • 구름조금보성군24.1℃
  • 맑음강화20.5℃
  • 구름많음서산21.2℃
  • 구름조금밀양23.8℃
  • 맑음제천19.1℃
  • 흐림장수21.5℃
  • 구름조금진주23.0℃
  • 구름많음산청23.5℃
  • 구름많음고창군24.7℃
  • 구름많음순창군23.1℃
  • 구름많음홍천20.6℃
  • 맑음제주26.6℃
  • 구름조금광양시24.5℃
  • 구름조금영광군23.8℃
  • 구름많음추풍령22.1℃
  • 흐림경주시23.4℃
  • 흐림보은21.7℃
  • 구름많음울릉도24.3℃
  • 맑음해남23.2℃
  • 흐림포항25.2℃
  • 맑음양평20.0℃
  • 흐림상주22.7℃
  • 맑음성산26.3℃
  • 맑음속초21.3℃
  • 구름많음울진22.4℃
  • 맑음진도군24.2℃
  • 구름조금청주24.7℃
  • 구름많음태백17.1℃
  • 구름조금고산26.1℃
  • 구름많음구미23.5℃
  • 구름조금정읍24.4℃
  • 구름많음함양군22.6℃
  • 구름많음보령23.1℃
  • 맑음순천21.8℃
  • 구름많음광주24.1℃
  • 흐림영천22.0℃
  • 맑음수원22.1℃
  • 구름조금부산25.9℃
  • 흐림대전23.9℃
  • 구름조금창원24.6℃
  • 맑음강릉25.2℃
  • 구름많음목포25.1℃
  • 구름많음영월19.5℃
  • 구름조금북부산24.3℃
  • 맑음철원19.0℃
  • 맑음서귀포27.5℃
  • 구름많음여수24.9℃
  • 구름많음남원22.9℃
  • 구름조금서청주21.8℃
  • 구름많음거창22.6℃
  • 구름많음안동22.5℃
  • 구름많음봉화18.9℃
  • 구름많음영덕22.8℃
  • 맑음인천24.6℃
  • 구름많음전주24.8℃
  • 구름많음청송군21.0℃
  • 맑음강진군23.8℃
  • 맑음춘천19.6℃
  • 구름많음울산23.2℃
  • 구름조금북창원25.5℃
  • 맑음북강릉23.0℃
  • 구름많음문경21.0℃
  • 맑음백령도23.6℃
  • 맑음대관령16.4℃
  • 구름많음세종22.9℃
  • 맑음동두천20.7℃
  • 맑음북춘천18.9℃
  • 구름조금군산23.6℃
  • 맑음원주21.5℃
  • 구름많음이천20.2℃
  • 맑음동해22.1℃
  • 구름조금양산시24.9℃
  • 구름많음부안24.1℃
  • 구름많음남해23.8℃
  • 구름많음영주19.4℃
  • 맑음완도24.6℃
  • 맑음천안21.4℃
  • 흐림대구24.0℃
  • 구름많음임실22.3℃
  • 맑음서울23.5℃
  • 흐림의성22.4℃
  • 2025.09.16 (화)

롯데온, 이달부터 AI 챗봇 서비스 ‘샬롯’ 개편 오픈

조승범 기자 / 기사승인 : 2024-06-10 09:30:24
  • -
  • +
  • 인쇄
상품 추천 서비스 고도화·고객 문의 과정 효율화 등 선보여
▲ 롯데온이 AI 챗봇 서비스인 ‘샬롯’을 대대적으로 개편해 선보인다고 10일 밝혔다.

[CWN 조승범 기자] 롯데온이 AI 챗봇 서비스 샬롯을 새롭게 개편한다고 10일 밝혔다. 기존 AI 챗봇 서비스를 고객 및 파트너사 수요에 맞춰 정교화하고 생성형 AI를 추가로 도입해 질의응답의 정확도를 높인다.

샬롯은 2020년 4월 롯데온 출범과 동시에 선보인 AI 챗봇 서비스다. 지금까지 고객의 쇼핑 도우미 역할을 톡톡히 해왔다. 실제로 챗봇이 쿠폰 혜택을 제시하면 이용 고객의 80% 이상이 쿠폰을 다운받는 등 고객 반응율이 높았다. 지난해 진행한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 ‘매우 나쁨’부터 ‘매우 만족’ 5개 구간 중 가장 긍정적인 ‘매우 만족’을 받는 등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온은 올해 2월부터 샬롯의 쇼핑 도우미 역할을 정교화하고 이용을 활성화하고자 서비스를 개편했다. 또한 이달부터 준비한 모든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 단순히 고객 문의를 해결하는 고객센터 대체 역할을 넘어, 상품 탐색부터 이용 후기까지 고객의 쇼핑 전 과정에서 필요한 내용을 적극적으로 제안하고 고객과 소통을 강화한다.

◇ 원하는 상품 쉽고 빠르게, 합리적 혜택···AI 상품 추천 서비스 고도화

롯데온은 생성형 AI를 활용한 ‘AI 리뷰 추천’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상품 선택 과정을 돕는다.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도입한 서비스로, AI가 상품에 달린 고객 리뷰를 분석해 구매 결정 요소가 포함된 핵심 구절을 요약해서 보여준다. 올해 2월부터 뷰티 상품과 마트 장보기 상품에 서비스를 적용했으며, 향후 매출 상위 상품을 비롯해 아직 리뷰가 없는 신상품의 상세 내용 요약을 제공하는 등 양질의 정보를 통해 쇼핑 만족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AI 이미지 인식 스타일 추천’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이 쉽고 빠르게 원하는 상품을 검색하고 추천받을 수 있도록 했다. 샬롯의 카메라 기능을 활용해 원하는 상품의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AI가 해당 이미지와 유사도가 높은 상품을 선택해 제안한다. 현재 패션 상품에 적용해 운영하고 있으며, 추후 카테고리를 확대 적용해 운영할 예정이다.

고객이 원하는 상품에 적용할 수 있는 추가 혜택도 안내한다. ‘살수록할인’ 코너를 통해 AI가 고객이 관심있는 상품 중 1+1 및 구매 수량별 추가 할인 혜택을 안내하는 등 쇼핑 도우미로서 파트너사 상품들을 선별해 제안한다. 더불어 주요 행사 내용과 일정을 안내하고 적용할 수 있는 할인 혜택을 알림 형태로 제공한다. 이 기능이 고객에게 수많은 상품 중 어떤 상품의 혜택이 좋은지 고민하던 시간을 줄이고, 동시에 파트너사들의 판촉 활동을 도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필요한 정보 정확하고 신속하게···고객 문의 과정 효율화

롯데온은 고객 응대 과정에 생성형 AI를 추가로 도입해, 의도 파악과 응대의 정확도를 높였다. 기존에도 자연어 처리 기능을 가진 AI를 통해 질문을 분석했지만, 제대로 분석하지 못한 ‘미응대’ 발생 시 ‘못 알아들었어요. 죄송해요’로 응대를 종료했다. 이제는 미응대 발생 시 생성형 AI로 고객 의도를 명확히 분류하고 목적에 부합하는 내용을 안내한다. 예를 들면 ‘9일 주문 건을 취소할래요’라는 문의를 알아듣지 못한 경우, ‘취소’라는 단어를 통해 ‘취소 가능 여부’, ‘취소 접수 처리 현황’, ‘취소 보류 사유 확인’ 등 관련 문의 내용을 연결해 더 정교한 응대가 가능하다.

또한 ‘AI 퀵문의 서비스’를 도입해 고객 문의를 개인화 및 세분화하고 이를 신속하게 처리한다. 기존에는 자주 묻는 질문을 중심으로 단순 질의응답과 자가처리 방법을 안내하는 등 모든 고객에게 정해진 답변을 제공했다. 개편 이후 배송, 결제, 환불 등 개인별 상담 유형과 문의상품 등에 따라 맞춤형 상담이 가능하도록 고객 문의를 세분화했다. 문의 종류에 따라 고객센터 전담 상담사 및 파트너사 고객센터 등 적합한 안내가 가능한 곳으로 연계하며, 응대 지연을 최소화해 고객 문의 과정을 효율화했다.

이밖에 ‘위트 있는 대화 기능’을 추가해 고객이 쇼핑 과정에서 재미를 느끼고 롯데온에 더 오래 머무를 수 있는 장치를 마련했다. 고객의 주문 상태, 관심 상품, 맞춤 추천 상품 등을 제안 시 친근함을 느낄 수 있도록 모든 내용은 대화체로 제공하며, 캐릭터가 말을 거는 듯한 감성적인 콘텐츠도 제공한다. 더불어 넌센스 퀴즈와 같은 재미 요소도 추가해 선보인다.

윤고운 롯데온 데이터서비스PO팀장은 “‘샬롯’에 생성형 AI를 도입해, 기존 상담사 역할 고도화와 맞춤형 상품 추천, 탐색 과정 효율화 등 똑똑한 쇼핑 도우미로 개편했다”며 “롯데온을 계속 방문하고, 오래 머물고 싶은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샬롯’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CWN 조승범 기자
csb@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승범 기자
조승범 기자 / 산업2부 생활/유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